철저한익명

반응형

2천년 전 로마 황제, 200년도 더 전에 살다간 일본의 사상가, 그리고 하바드 대학교 교수까지 하고 우리와 같은 시대를 살고 있는 분이 다 똑같은 소리 하면 그게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진리 아니겠나? 

넌 그 자체로 알흠다운 사람이니 용쓰지 말고, 귀찮으면 그냥 그 자리에 그대로 계세요라고 위로해주시는 힐러 김제동 선생님 말씀이 혹시 로마 황제나 일류대 임상심리학 교수보다 더 신뢰가 가는건 아니지? 응? 더 신뢰가 간다고? 알았어.....하긴 선생님께서는 SKY 나온 사람들이 나라 다 조지고 있으니 애들 공부시키지 마라고 했으니 하바드 교수님 말씀도 악마의 속상임일지도 몰라ㅋㅋㅋㅋ 로마는 다른 나라 막 침략하고 정복하고 이런 제국주의, 지금으로 치면 열라 나쁜 양키같은 놈들이니 당연히 그 황제 말도 들으면 인생 조질꺼야 ㅠㅠ

 

자기계발서가 다들 다 똑같은 개소리 해서 읽을 가치가 없다는 글과 "역시 자기계발서는 라면냄비 받침대로 사용하기 딱이죠"라는 리플에 따봉 100개씩 박히는거 보면서, 왜 자기계발서들은 다 똑같은 소리만 계속 반복하는지 한번도 생각도 안해봤나 하는 답답한 마음뿐...

수천년 전에 살다 간 사람이나 지금 살고 있는 사람이나, 저 멀리 서양 코쟁이들이나 동양인들이나...그야말로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맨날 똑같은 소리를 쒸부려대고 있으면 "어? 이게 진실이 아닐까?" 하는 생각은 한번쯤 해봐야 되는거 아닌가?

 

 

날이 밝았는데도 잠자리에서 일어나기 싫을 때는 마음속으로 이렇게 생각하라: "나는 인간으로서 해야 할 일을 하기 위해 일어나는 것이다. 나는 그 일을 위해 태어났고, 그 일을 위해 세상에 왔는데, 그런데도 여전히 불평하고 못마땅해하는 것인가. 나는 침상에서 이불을 덮어쓰고서 따뜻한 온기를 즐기려고 태어난 것이 아니지 않느냐"

"너의 그 말은 네가 쾌락과 즐거움을 누리기 위해서 태어났다는 말이냐. 요컨대 내게 묻고 싶은 것은 네가 태어난 것은 누리기 위해서인가 행하기 위해서인가 하는 것이다. 작은 들풀 하나, 공중의 작은 새, 개미, 거미, 꿀벌 같은 천하의 모든 미물들도 각자에게 맡겨진 소임을 수행하면서, 우주의 질서에 기여하기 위해 각자의 몫을 다하고 있는 것이 네 눈에는 보이지 않는단 말이냐. 그런데도 너는 인간으로서 해야 할 일을 하기를 거부하고, 자연과 본성이 네게 명하는 일들을 하기 위해 달려가지 않겠다는 것이냐"

"그런 사람들은 자기가 소중히 여기는 그런 일들에서 무언가를 이루어내고자 할 때에는 먹는 것과 자는 것을 그만두고서라도 그 일들을 이루어내고 만다"

- 명상록(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제5권

 

해가 벌써 중천인데 오밤중처럼 잠만 자고, 남들이 다 일어나서 일을 할 때야 일어나서 일을 하려니, 손에 잡히는 일이 없는 것이 당연합니다. 이런 사람은 그럭저럭 아침시간을 때우고 점심밥을 먹고서야 일을 시작하니, 운이 좋아질래야 좋아질 수 없습니다. 자연의 이치에 어긋나는 생활을 하면 자연은 응당한 대가를 돌려주는 법입니다.

부귀장수를 누리고 싶다면 밤늦게까지 일하는 것을 당장 멈추어야 합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면 모든 것이 조용하기 때문에 마음이 상쾌해지고, 좋은 생각만 떠오릅니다. 밤에는 나쁜 생각이 쉽게 떠오르고, 아침에는 좋은 생각이 나는 것은 그냥 그런 것이 아니라 기의 흐름이 그렇기 때문입니다. 늦잠은 빈궁단명(貧窮短命)의 원인입니다.

- 절제의 성공학(미즈노 남보쿠) p39~40

 

매일 밤 같은 시간에 잠자리에 드는 것은 덜 중요하다. 하지만 같은 시간에 잠을 깨는 습관은 필요하다. 일상이 규칙적이지 않으면 불안증과 우울증도 잘 치료되지 않는다. 부정적인 감정을 조절하는 시스템은 적절히 반복되는 하루의 생체 리듬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나는 불안증에 시달리는 내담자가 일정한 수면 스케줄을 지키고 아침을 먹는 것만으로 정상 범주로 돌아오는 경우를 많이 봤다.

-12가지 인생의 법칙(조단 피터슨) p44

 

 

https://www.youtube.com/watch?v=8UkGTMcEADA 

루틴을 지키며 사는게 행복의 지름길이라고 열변하시는 조단 피터슨 교수님, 아...그리고 이 채널 영어대본도 pdf로 제공함. 사실 요즘은 노력을 안해서 그렇지 공부하고 싶으면 공짜로도 할수 있는게 그야말로 널려있음. 우리집에 돈이 없어서 공부도 못했고 내가 무능하다는 핑계도 댈 수 없는 시대가 왔음

이 책 산 이유: 로마 16대 황제는 일기장에 뭐라고 끄적였나 궁금해서가 70%, 책장에 있으면 폼 날거 같아서가 30%...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